잡동사니

AC3Filter 설정법(2.1채널 스피커 및 이어폰용)

Drive 2009. 8. 16. 01:59
이 포스트는 내장 사운드카드 및 2채널(혹은 2.1채널) 스피커 및 이어폰으로
AC3 영화를 보는 유저용 AC3Filters 설정법입니다.
 
 
1.메인
 

자신이 사용하는 스피커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2채널이라면 2/0 Stereo를, 2.1채널이라면 윗그림처럼 2/0+SW 2.1 Stereo를 선택합니다.


동적영역압축(DRC)는 믹서탭의 "자동이득조절"기능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득조절을 직접 조절하고 싶을때 사용하지만,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반 동영상이나 ac3,dts 재생시에는 기본값인 PCM 16bit를 선택합니다.

고음질 dts-audio 파일등을 24bit로 재생하시거나 내부 32bit 지원카드로 재생 할때는 16bit보다 높게

설정 하여 사용 하시면 되지만, 내장 사운드카드유저에겐 그럴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광출력(S/PDIF)시에는 별 상관없는 옵션입니다.



2.믹서



이득설정

음량을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스피커볼륨조절과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원음량에 더하거나 빼기 때문에 증폭시 약간의 음손실(특히 폭발음)이 발생합니다.


마스터 슬라이드를 조절하면 최대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대음량이 높다고 전체음량이 높은것은 결코 아닙니다.

센터(음성),서라운드(리어스피커),LFE값을 적당히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스피커소리가 작아서 영화를 못보겠다든지, 이어폰으로 듣기에 음량이 너무 작아서 못듣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되도록 마스터,센터,LFE,서라운드를 전부 0의 값으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이어폰으로 들을때 소리가 너무 작아서 못듣는 분들을 위한 팁.
 

위의 그림은 마스터(배경사운드) 50% 증폭, 센터(음성) 20% 증폭의 값입니다.

이어폰으로 들을떄의 설정값인데, 마스터와 센터비율이 개인적으로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폭발음에서 살짝 잡음 들어가는거 빼고....

잡음 들어가는게 싫으시다면 마스터:40%, 센터:16%등으로 비율을 유지하면서

조금씩 낮춰보시면서 최적의 값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사운드카드와 동영상파일 소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값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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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득조절

일명 야간모드라 불리며, 영화의 조용한 부분과 시끄러운 부분의 음량을 평준화 시킵니다.

밤에 영화감상시 이웃에 피해를 주기 싫을시 체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옵션 사용시 아무래도 영화의 감동이 줄어들겠죠? (특히 액션영화)


마스터(배경사운드)의 음량을 증폭시킬때에만 작동합니다.

옵션체크시 영화재생중에 보시면 마스터옆에 이득률이 자동으로 오르락내리락하며 음량을 조절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옵션은 마스터의 음량 증폭때문에 높은 고음부분이 잘리는(Clipping)현상,

혹은 고음이 잡음으로 들리는 점프(Jump)현상도 막아줍니다.


1차 노멀라이징

연속적인 클리핑,점프현상 방지를 위해 바로 메인음량으로 회복되지 않고, 서서히 회복됩니다.

음량이 조금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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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자동 설정

AC3Filter가 자동으로 매트릭스 값을 계산해서 설정해줍니다.

매트릭스 창옆에 있는 마스터나 센터 서라운드등을 사용자 임의대로 설정할 경우

그에 맞춰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체크를 권장합니다.


체크하지 않을경우 매트릭스 창옆에 있는 마스터나 센터 서라운드등의 조정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매트릭스값의 C(Center, 보이스)부분이 1.5의 값을 갖는다는 것은 보이스의 음량이 20%증폭(약 6db)된다는 뜻입니다.


매트릭스 노멀라이즈

센터(보이스),서라운드(SL,SR), LFE 값중 하나를 증가시키면 음질의 손실(클리핑이나 점프현상)을 막기위해 조정한 값은 그대로 두고, 조정하지 않은 값의 매트릭스값을 줄입니다.

쉽게 말해서 어느 특정부분을 증폭할 경우, 그만큼 다른 부분의 음량이 줄어든다는 이야기 입니다.


전체적인 음의 밸런스를 최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장점과 음량이 엄청나게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피커의 음량이 충분하고, 절대적으로 음의 손실을 막고 싶을시(CD와 mp3를 비유하면 이해가 될련지..)에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만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음성제어

AC3 2채널 영화 재생시 좌우스피커로 출력될 부분에서 센터(음성)음을 뽑아서 센터로 출력해줍니다. 센터가 없는 2.1채널 유저에게는 있으나 마나한 옵션.


스테레오 확장

프론트(좌,우,센터)에서 나는 음을 리어(SL,SR)까지 확장시켜 줍니다.

음성제어와 연동하여 2채널을 강제로 5.1채널로 확장하는데 쓰입니다.

마찬가지로 2.1채널 유저에겐 있으나 마나한 옵션.

그리고 이 기능을 쓰는것보단 차라리 사블의 돌비프로모직2나 디코더를 이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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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음 재전송

우퍼가 있을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우퍼가 아닌 스피커의 저음재생능력이 약할 경우에 저음 부분을 잘러서 모두 우퍼로

집중해서 보내주는 옵션입니다.

스피커에서 저음이 제대로 들리지 않을 경우에만 쓰면 좋습니다.


이어폰 혹은 우퍼가 없는 2채널 스피커 사용시 이 옵션은 필히 체크해제하는게 좋습니다.



3.시스템 


 

지원하는 형식에 AC3는 필히 체크하시고, DTS영화 감상을 하고자 할 경우 DTS에도 체크합니다.

PCM은 절대 체크하지 마십시오.


광출력(S/PDIF) 패스쓰루는 외부디코더나 사블의 내장디코더를 이용해 5.1채널을 감상하고자 할때만 쓰이므로 2.1채널 사용자는 신경끄셔도 됩니다.


기본 오디오 렌더러도 Directsound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4.KMP 설정



윗그림처럼 설정해야 KMP의 내장오디오코덱 대신 AC3Filte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볼륨 컨트롤


 
웨이브의 음량을 최대로 맞춰놓습니다. 소리가 작을경우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볼륨컨트롤은 플레이어에서 개별적으로 조절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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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출처 - 링크, 링크2